애니메이션이란?
• Animation
생명을 지니지 않은 것이 작자의 의도에 따라 의인화되어 필름 등의 영상 매체를 통하여 창조되는 기술이나 기법
사물의 이동을 하나의 프레임씩 촬영하거나 낱장의 그림을 연속으로 보여주어, 마치 살아있는 것과 같은 효과를 보여주는 영화를 말하기도 하며, 더 나아가서는 시간, 운동, 빛에 대한 모든 영상 언어와 영상 기술을 총칭
TV 만화 시리즈, 단편 만화 영화, 극장판 장편 만화 영화 등의 애니메이션이 이 정의에 포함
애니메이션의 원리
• 일련의 정지 이미지(still image)나 그래픽으로부터 생성
• 잔상 효과(persistence of vision)를 이용
이미지가 이미 지나가도 사람의 눈이나 뇌에 계속 남아 있는 경향
일반적으로 초당 15~20장 이상의 그림이면 자연스러운 움직임
텔레비전, 영사기, 비디오 플레이어는 모두 잔상 효과를 이용
애니메이션의 분류
• 2차원 기반의 전통적인 애니메이션 플립북 애니메이션, 셀 애니메이션
• 컴퓨터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벡터 애니메이션, 키프레임과 트위닝
• 3차원 컴퓨터 애니메이션 순운동학과 역운동학, 모션 캡처
• 특수 효과 모핑, 로토스코핑,입자 시스템, 절차적 방법
애니메이션의 종류
플립북 애니메이션
• Flip-book Animation
기장 기본이 되는 애니메이션
프레임(frame-based) 애니메이션이라고도 함
• 모든 프레임을 한 장 한 장 그려나가는 것
• 책의 가장 자리에 그림을 그려 빠르게 넘기면 나타나는 효과
파일의 크기가 크다
• 인터넷과 같이 제한된 데이터 전송 환경에서는 사용하기 힘들다
셀 애니메이션
• Cel-animation
Cel?
• 투명한 종이를 뜻하는 celluloid의 cel
• 기본적으로 하나의 배경 셀과 여러 장의 전경 셀이 필요함
• 이러한 cel들이 여러 개의 층을 이루어 하나의 프레임 구성
종이에 그린 그림을 투명한 셀룰로이드에 그대로 옮긴 뒤, 그 뒷면에 채색을 한 다음 배경 위에 놓고 촬영하는 기법
• 양파껍질효과 (onion-skinning)
셀을 여러 장 겹쳐도 아래의 셀이 보임 (투명)
처음부터 끝까지 볼 수 있어서 프레임의 개요를 볼 수 있음
2차원 애니메이션 프로그램들이 지원
• 도려내기 효과 (cut-out) 캐릭터의 동작 일부만을 다시 그림
• 가감속 (ease-out/ ease-in)
실세계에서 출발, 정지, 회전 등의 동작은 같은 속도가 아님
• 출발할 때 서서히 가속, 커브를 돌 때는 감속
• 반복 (cycling)
여러 개의 프레임을 하나의 cycle/loop로 만들 수 있음
동작들은 반복적이다.
예) 걷기 동작
스프라이트 애니메이션
• Sprite-based animation
스프라이트
• 애니메이션에서 독립적으로 움직이는 객체
아케이드 게임 속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애니메이션
스프라이트만 다시 그려주면 됨
백터 애니메이션
• Vector animation
비트맵이 아닌 수학적인 공식으로 표현
크기에 상관 없이 깨끗하게 보여짐
Flash 파일 포맷
키 프레임, 트위닝
• Key-frame animation
중요한(키) 프레임만을 편집하고, 그 사이에 존재하는 중간 프레임들은 컴퓨터에 의해서 완성시키는 기법
중간 프레임은 트위닝 기법을 이용
• Tweening
키 프레임 사이(between)를 채운다는 의미의 in-betweening에서 유래
• 애니메이터는 키 프레임만 완성 타임라인 중간 중간에 키 애니메이션 작성 중간 과정은 컴퓨터가 생성
3차원 애니메이션
순운동학 vs. 역운동학
• Kinematics
순운동학
• 관절의 변화로 손 끝의 위치나 방향을 구하는 방법
역운동학
• 손 끝의 위치나 방향으로 관절의 변화를 구하는 방법
Image is from SlidePlayer made by J. H. Chuang (CS, NCTU)
3차원 애니메이션
모션 캡처
• Motion capture
몸에 센서를 부착시키거나, 적외선을 이용하는 방법 등으로 인체 혹은 물체의 움직임을 디지털화
실제 물체의 움직임을 수치 데이터로 저장하였다가 가상의 물체에 모션 데이터를 적용시키는 과정
동작 뿐만 아니라 얼굴 표정까지 3차원으로 추출 가능
모핑
• Morphing
2개의 서로 다른 이미지나 3차원 모델 간에 서서히 변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과정
원리
• 처음 프레임과 마지막 프레임을 지정
• 각 프레임 사이에 서로 매핑되는 점을 지정
• 나머지는 컴퓨터가 생성
로토스코핑
• Rotoscoping
영화의 한 장면에 애니메이션을 삽입하는 셀 애니메이션
액션 장면의 정지 프레임을 추적하여 움직임을 표현
입자 시스템
• Particle system
연기, 잉크, 불, 폭발 등의 자연 현상의 애니메이션을 제작
• 영화에서 폭발 등의 특수 효과에 사용
• 토네이도를 시뮬레이션
입자들에 대해 그 행동과 특성을 하나하나 부여
절차적 애니메이션
• Procedural animation
물체에 대한 알고리즘/물리공식을 만들어 움직임을 생성하는 기술
입자 시스템이나 유동 표면과 같은 자연 현상이나 복잡한 시스템에 적용
플래시
• Flash
웹 애니메이션 저작도구
인터랙티브한 홈페이지를 제작할 때 필수적
순차적인 영상을 ActionScript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적 요소를 첨가함으로 비순차적으로 만들어주는 것
• 흐름을 중간에 멈추거나 뒤로 가거나 특정 부분으로 이동 가능
사용법이 간단하면서 출력물의 결과가 만족스러워서 인기
트위닝 기법을 사용하며, 간단한 형태에 대한 모핑을 제공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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