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4 - [IT/Study] - 멀티미디어 개론
2021.03.29 - [IT/Study] - 멀티미디어 이론
2021.05.03 - [IT/Study] - 애니메이션 이론
2021.05.10 - [IT/Study] - 사운드 이론
비디오
§ 화상: 정지된 이미지 화면
§ 영상: 이미지 화상들의 연속적인 집합체
• 대부분의 영상처리기술은 화상처리에서 사용하는 기술을 기반으로 발전되어 왔음
• 화면에 비디오자료를 표현하는 방법
§ 텔레비전: 명도와 색상을 사용
§ 컴퓨터: 비디오 신호를 처리하기 위해 RGB의 세 가지 색을 사용
• 프레임(Frame)
§ 비디오를 구성하는 이미지 하나
• 비디오의 크기 = 이미지 프레임의 크기 * 초당 프레임 수
§ 이미지 프레임의 크기 = 화면의 크기
• 전체 화면을 차지하는 비디오 = 완전 화면(full screen)
§ 초당 프레임 수
• 완전 모션(full motion) 비디오 = 초당 30프레임 지원
• 컴퓨터, TV, 비디오 = 초당 30프레임
• 영화 = 초당 24프레임
• 영상의 단위
§ Frame: 정지 사진 혹은 한 장의 그림, 영상의 시간적 최소 단위
§ Cut: 영상 구성하는 기본 단위
§ Scene: 동일한 시간,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상황이나 사건
동영상
아날로그 비디오
• 특징
§ 8mm나 VHS방식의 비디오 테이프에 저장된 비디오
§ VCR(Video Cassette Recorder) 테이프에 저장
§ TV 등의 영상 표시 장치를 통해서 재생
§ 영상의 질이 낮음
§ 원하는 영상을 찾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됨
• 텔레비전 방송 규격
§ NTSC(한국, 북미, 동남아, 일본 등)
§ PAL(영국, 유럽 등)
§ SECAM(프랑스, 동유럽, 일부 중남미 지역)
• NTSC(National Television Standards Committee): 최초 흑백 TV
표준 방식으로 창설되었으며, 1953년 컬러 TV 표준 방식으로 채택. 초당 30프레임(29.97)의 영상을 생성
디지털 비디오
• 특징
§ 아날로그 형태의 비디오 영상을 압축하여 디지털 데이터로 저장
§ 압축하여, 정보량을 크게 줄일 수 있음
§ 신호의 다중화로 전송회선을 절약할 수 있음
§ 디지털화에 의한 화질 왜곡 발생 가능
§ 노이즈나 왜곡에 대해 강한 면역성을 지님
• 디지털TV
§ 잡신호가 없어서 선명한 화질과 음질 제공
§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의 TV에서는 직접 수신 불가능
§ 최대 1920*1080 픽셀을 사용하는 16:9 와이드 스크린
§ 디지털 TV 전송 방식: ATSC(미국), DVB(유럽), ISDB(일본)
§ SDTV(표준방식), HDTV(고화질방식)
동영상 파일 형식
• 텔레비전 등장으로 아날로그 형태의 비디오 처리기술이 급속하게 발전하였음
• 디지털 비디오의 등장으로 컴퓨터 멀티미디어 분야에서 비디오의 활용이 더욱 활성화 되고 있음
• 현재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비디오 파일 형태
§ AVI, MOV, MPEG, ASF 등
avi, asf, wmv
• avi (audio video interleave)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위한 비디오 지원 API인
비디오포윈도우(Video for windows: VFW)의 기본 파일 포맷
§ 영상을 압축하지 않아 용량이 크지만, 윈도우만 깔려 있으면 어디서든 재생 가능
• asf (advanced stream format)
§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인터넷 스트리밍용으로 개발
§ avi의 인터넷 확장판으로 만든 포맷
§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하여 다운로드와 동시에 재생 가능
• wmv (windows media video)
§ 마이크로소프트사의 [미디어플레이어] 시리즈에서 표준으로 사용
§ 스트리밍이 가능, 압축률 우수, 고압축이라 용량이 적음
동영상
mpeg, mov, rm
• mpeg (moving picture expert group)
§ 동영상에 대한 효율적인 전송 압축 알고리즘과 코드체계의 국제표준 규격을 연구하기 위해 만들어진 압축 기술
• mpeg-1 기술은 CD, mpeg-3은 음성압축, mpeg-4는 동영상
§ DivX, Xvid는 mp4 압축 기술을 이용하여 dvd 영화를 압축할 때 화질 손실을 최대한 제한해주며, 약 1/10 용량으로 압축 가능 • mov
§ 애플사에서 개발한 통합 멀티미디어 지원 툴킷인 퀵타임에서 지원하는 동영상 파일 포맷
• rm (real media)
§ 리얼플레이어용의 미디어 파일
mkv, flv
• mkv (matroska video)
§ 영상/오디오/자막을 하나의 파일에 포함시킬 수 있음
§ 편집용이라기 보다는 최종 출력용으로 사용
• flv (flash video)
§ Adobe 플래시 비디오 포맷
§ 적은 용량으로도 비교적 높은 화질
§ YouTube 등과 같은 동영상 공유사이트에서 사용
동영상 편집 기법
• 선형 기법
• 비선형 기법
• 화면 전환
• 크로마키 합성
선형 기법
• Linear Editing
§ 원본 테이프의 내용을 마스터 테이프에 순차적으로 복사하면서 진행하는 편집 방식
§ 일반적인 테이프 편집
§ 테이프 대 테이프 편집이 실시간으로 이루어짐
§ 복사 횟수에 따라 화질이 점점 나빠짐
• 기법
§ 어셈블 편집: 산만하게 촬영된 영상 및 음성을 편집 대본 순서대로 잘라 붙이는 기법
§ 인서트 편집: 기록된 내용의 일부를 삭제하거나, 수정, 추가할 때 사용되는 기법, 영상이나 음향 채널의 전부 혹은 일부를 임의로 선택하여 편집
비선형 기법
• Non-linear editing
§ 비디오 데이터를 컴퓨터에 디지털 형태로 저장한 후 디지털 비디오 편집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편집하는 방식
§ 영상 신호를 데이터로 저장하므로, 삽입, 삭제, 수정이 쉬움
§ 비순차적 방식으로 편집 가능
§ 편집을 반복하고 출력을 하는 과정에서 화질 저하가 없음
§ running time에 상관없이 신속하게 실행 가능
§ 음향 및 비디오 트랙들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음
§ 기존 CG 및 다른 특수 효과 프로그램들 간 호환으로 원활한 작업이 가능
§ 엄청난 양의 저장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스의 양에 제한이 있음
화면 전환
• 페이드 인/아웃(fade in/out)
§ 어두운 색 혹은 밝은 색으로 점차로 나타나거나 사라지는 화면 전환 기법
• 디졸브(dissolve)
§ 하나의 화면이 서서히 사라지면서 다른 화면이 나타나는 화면 전환의 기법
§ 장소의 변환과 시간의 변환을 좀더 부드럽게
• 와이프(wipe)
§ 화면을 닦아내는 듯 전환하는 기법
§ 화면의 가장자리 혹은 가운데에서부터 어두워지거나 다른 화면으로 전환하는 기법
크로마키 합성
• Chroma Key
§ 영상 중의 색 차이를 검출하여 마스크에 해당하는 키 화상(key image)을 추출함과 동시에 배경 영상을 전경 영상으로 합성하는 디지털 영상 합성 방법
§ 투명한 효과를 주는 듯이, 컬러나 컬러의 범위로서 그 컬러의 위치에 다른 영상의 삽입이 가능
§ 청색 또는 녹색으로 착색한 일정한 배경세트(chroma)가 필요
§ 정확한 전경 영상의 키 화상을 생성하기 위해 조명에 상당한 주의를 기울여야 함
§ 일기예보, 선거개표 방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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